2024-04-16 11:31 (화)
실시간
핫뉴스
UFC대표 “올리베이라 계체실패 후 ‘체중계 보안요원’ 고용한다”
상태바
UFC대표 “올리베이라 계체실패 후 ‘체중계 보안요원’ 고용한다”
  • 유병학 기자
  • 승인 2022.05.0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FC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
UFC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

[랭크파이브=유병학 기자] UFC 데이나 화이트 대표는 前 UFC 라이트급 챔피언 찰스 올리베이라(32, 브라질)의 ‘UFC 274’ 계체량에 대한 악몽과도 같은 시나리오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과감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 대표는 토요일(이하 현지 시간) ‘UFC 274’ 메인이벤트에서 올리베이라가 라이트급 공식 랭킹 공동 1위 저스틴 게이치(33, 미국)를 꺾은 후 이 조치가 대회를 감독하는 주체육위원회가 사용하는 프로모션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경비원이라고 밝혔다.

화이트 대표는 미국 이외의 선수가 ‘UFC 274’에서 사용되는 프로모션 규모를 변경한 책임이 있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부정확한 판독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파이터들이 나와서 전날 밤 체중계를 확인하기 시작했고, 유럽인과 다른 지역에서 온 선수들이 모두 킬로그램을 단위로 사용하는 문제가 있다. 킬로그램을 봐라. 누가 알겠나”라고 화이트 대표는 대회 종료 후 기자들에게 공언했다.

“우리가 매주 실행하는 이 야수와 같은 기계에는 움직이는 부품이 너무 많고 현재 저울이 있는 그곳에 보안 요원이 있어야 한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챔피언이던 올리베이라는 경기 전 한계체중을 맞추지 못해 타이틀을 박탈당했다. 155파운드(70.30kg) 한계체중에서 0.5파운드(0.22kg)를 초과했다. 올리베이라는 2차 계체까지 실패해 경기 전 타이틀을 박탈당하는 최초의 챔피언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올리베이라는 게이치戰에서 초반 어려움을 극복하고 1라운드 리어네이키드 초크로 11연승을 질주하며 재차 타이틀 도전권을 획득했다. 이번 승리로 올리베이라는 1순위 타이틀 경쟁자 자리를 보장받았다.

그는 금요일 공식 체중 측정 전날 밤 체중을 맞췄다고 맹세했다. 그러나 막판 검사에서 자신이 2.2파운드(0.99kg)나 쪘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다시 체중을 줄여야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올리베이라는 체중계에 문제가 있다고 증명한 다른 선수들의 말을 인용했는데, 그들 중 일부는 백스테이지 체중계와 공식 체중계의 차이가 0.5파운드에서 최대 2파운드까지 차이가 난다고 다양하게 주장했다.

‘UFC 274’를 관리 감독하는 애리조나주 복싱 및 종합격투기 위원회는 계체에 사용하는 체중계만 점검하고 확인할 뿐, 백스테이지에서 쓰는 체중계는 그러지 않는다고 전했다.

그러나 주체육위원회는 프로모션에 의해 수여되는 UFC 타이틀에 대해 명시적인 궎나이 없다. 화이트 대표는 공식적으로 체중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든, 올리베아라가 ‘UFC 274’ 이후 비슷한 지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인정했다.

“그는 남자다”라는 화이트 대표는 “그는 살을 찌우지 않았다. 우리는 규칙이 있고 그는 무게를 맞추지 못해 벨트가 공석이 됐다. 하지만 언론과 팬들의 마음에는 올리베이라가 챔피언이라고 확신한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지금은 넘버원 컨텐더”라고 명시했다.

화이트 대표는 금요일 아침 체중을 통과하지 못한 마지막 파이터가 올리베이라라는 소식을 들었을 때 공포에 휩싸였다.

“아니, 이런. 맙소사”라며 화이트 대표가 자신의 반응에 대해 알렸다. “그건 최악의 일이다.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이 일어났다”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라이트급 공식 랭킹 3위 이슬람 마카체프, 9위 코너 맥그리거, 공동 1위 더스틴 포이리에와 같은 상위권 경쟁자들이 라이트급 타이틀전이 끝난 후 타이틀 도전의 기회를 받기 위해 손을 내밀었다. 화이트 대표가 확실히 말할 수 있는 한 가지는 올리베이라가 체중오버로 잃어버린 벨트를 되찾기 위해 ‘100%’로 싸운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