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03 (금)
실시간
핫뉴스
[기고] 서울대 신승민, TFC 통해 '종합격투기 수업'을 진행하며 느낀 점
상태바
[기고] 서울대 신승민, TFC 통해 '종합격투기 수업'을 진행하며 느낀 점
  • 정성욱
  • 승인 2017.03.13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승민
신승민

이 글은 서울대학교 '체력단련'이라는 과목에서 종합격투기 수업을 진행한 신승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강사가 랭크5에 기고한 글이다. 신 교수는 2014년부터 TFC와 협약을 맺고 소속 선수들과 종합격투기 특강을 진행했다. 최영광, 곽관호, 김재영, 최승우 등이 특별 수업을 진행한 바 있다.

이 글은 랭크5의 편집방향과 다를수 있습니다.

2013년 가을 학기 서울대학교에서 처음 시도한 종합격투기(MMA) 수업은 이번 학기로 9번째가 됐다. 강좌 담당 교수인 나의 격투기 사랑으로 서울대학교뿐만 아니라 국내 대학에서 최초이자 현재까지도 유일하게 비체육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종합격투기 수업을 개설해 진행하고 있다.

정식 과목명은 '체력단련'. 원래 이 과목은 평이한 커리큘럼으로 진행되었던 체육 수업이었다. 근력과 체중관리를 위한 스트레칭, 웨이트 트레이닝이 수업 내용의 주를 이뤘다. 이러한 수업내용에 과감한 변화가 온 것은 담당 교수였던 나의 의지였다. 걱정에도 불구하고 종합격투기 수업은 반응이 좋았다. 학생들도 신선한 강의에 잘 적응했고 즐겁게 학기를 마칠 수 있었다.

특강을 진행중인 UFC 파이터 곽관호 ⓒTFC
특강을 진행중인 UFC 파이터 곽관호 ⓒTFC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은 나로 하여금 수업을 좀 더 확대하게 만들었다. 2014년 종합격투기 단체 TFC와 협약을 맺고 프로 종합격투가들의 특강을 진행했다. 현역에서 활동하는 선수들이 수업에 방문해 전문적인 기술 지도와 함께 프로선수 삶에 대한 애환을 진솔하게 나누었다.

정식 수강생 이외의 수많은 학생들이 프로선수의 방문 소식을 듣고 일일 청강을 신청했으며 특강 이후 학생들의 수강 태도가 매우 진지해졌으며 적지 않은 인원의 학생들이 격투기 체육관을 등록하는 등 더 적극적으로 격투기를 본인의 삶 속에 담기 시작했다.

때마침 개최된 TFC 4회 대회를 수업의 일환으로 단체 관람을 진행했는데 학생들은 예상보다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이때를 계기로 프로선수 초청 특강과 더불어 TFC 단체관람을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매체에 중계되는 경기 영상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것은 한정적이다. 게다가 초심자들에겐 종합격투기는 매우 낯선 종목이다. 격투기를 모르는 초심자라 할지라도 경기장을 찾게 되면 느끼는 바가 다르다.

선수들의 호흡소리 마저 느낄 수 있는 고요한 긴장감, 세컨드가 쉴 새 없이 외쳐대는 선수를 향한 격려와 작전지시 등을 바로 앞에서 관전한 학생들은 하나같이 영상으로는 이 감동을 절대 재현할 수 없다고 입을 모은다. 격투기를 처음 접해본 여학생조차 그 압도적인 분위기와 경기 전후 선수들의 매너에 감동을 받아 돌아간다.

체력단련' 수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TFC 단체 관람
체력단련' 수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TFC 단체 관람

아무리 잘 가르치는 교수라 할지라도 과목이 담고 있는 모든 내용을 학생에게 전달할 수 없다. 교육의 질은 담당 교수의 역량의 한계를 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학기의 수업보다 단 몇 시간의 현장학습은 모든 것을 커버해도 될 정도로 많은 것을 담아낼 수 있다. 선수들의 기술에 감동하며, 승자의 기쁨에 카타르시스를 느끼며, 패자의 낙심에 같이 공감하기도 한다. 이 모든 것들은 바로 현장이 아니면 얻을 수 없다는 것은 지난 3년간의 단체관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3월 18일 개최되는 TFC 14 대회에도 70여 명의 서울대학교 체력단련 수강생들의 현장학습이 예정되어 있다. 경기 위주의 지루한 진행을 지양하며 엔터테이먼트적 성향만을 추구하지 않는 TFC는 종합격투기 마니아뿐만 아니라 격투기를 처음 접하는 분에게도 관람을 적극 추천한다.

신승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강사

■ TFC 14- 최승우 vs. 김재웅
2017년 3월 18일 서울 강서구 KBS스포츠월드(오후 6시 SPOTV+, 네이버 스포츠 생중계)

-메인카드-
[페더급 타이틀매치] 최승우 vs. 김재웅
[페더급매치] 이민구 vs. 정한국
[여성부 -51kg 계약체중매치] 서예담 vs. 서지연
[페더급매치] 임병희 vs. 나카무라 요시후미
[라이트헤비급매치] 김두환 vs. 라마잔 무카일로프
[페더급매치] 윤태승 vs. 타카하시 켄지로
[밴텀급매치] 황영진 vs. 김동규

-언더카드-
[웰터급매치] 안재영 vs. 박건환
[웰터급매치] 김형주 vs. 네마툴라 자리포브
[웰터급매치] 한복수 vs. 최민혁
[페더급매치] 홍준영 vs. 정상호
[밴텀급매치] 김승구 vs. 박태웅
[밴텀급매치] 차범준 vs. 윤진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eremy yoon 2017-03-14 16:02:37
깨어있는 교수님이네요~^^
체험을 통한 교육
지도자로서 많은 도전이 됩니다~